게시판

목록
[자랑스런 한양인] 이우석 교수, 2020년 ACM PLDI에 논문 발표
작성자 : 관리자 ( )   작성일 : 20.10.26   조회수 : 153  
img

소프트웨어학부 이우석 교수님의 논문이 컴퓨터공학 프로그래밍 언어 분야 최우수 학회인 2020년 ACM Programming Language Design and Implementation (PLDI) 에 발표되었습니다.

(해당 학회에 발표된 연구결과들은 탄탄한 이론에 기반하면서도 실제 활용가능성이 높은 면모를 보이며, 논문 발표에 대한 경쟁이 치열하여 이 학회는 해마다 10~20%대의 낮은 논문 선정률을 보입니다.)


▶ 논문정보

- 제목 : Optimizing Homomorphic Evaluation Circuits by Program Synthesis and Term Rewriting

- 출판 : PLDI 2020: Proceedings of the 41st ACM SIGPLAN Conference on Programming Language Design and Implementation


▶ 논문의 문제 및 아이디어


20201026_092538.jpg

동형암호(Fully Homomorphic Encryption, FHE)는 암호화된 데이터에 임의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게하는 암호체계로서, 많은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동형암호의 문제는 1) 현대암호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일반 개발자들이 사용하기 어려움, 2) 동형암호가 적용된 프로그램의 느린 성능 입니다. 

문제 1)을 해결하기 위해 일반 프로그램을 동형암호가 적용된 버전으로 자동 변환하는 동형암호 컴파일러가 등장하였는데, 변환된 프로그램의 성능이 여전히 느립니다. 

우리 논문은 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으로 최적화 규칙을 찾아서 적용하는 방법을 고안하였습니다. 

동형암호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의미가 동일하지만 성능이 더 좋은 다른 부분으로 변환하는 "최적화 규칙"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찾아내고, 

이로써 기존의 동형암호 컴파일러대비 최대 3배 더 빠른 성능을 보입니다.

이전글 한양대 ERICA 바이오인공지능융합전공, 4단계 BK21 사업 최종 선정!
다음글 이정인 학생, 대학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는 '휴아봇' 개발자
리스트